<‘우리교육 사태’의 진실과 정의를 위한 제언>
이제 우리교육을 떠나야만 하는 교육출판편집자가 다급한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충분히 읽어보시고 함께 참여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우리나라에 유일한 진보교육잡지였던 월간 우리교육을 되살리는 일이 함께 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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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환 샘, <아이들 글 읽기와 삶 읽기> 작업 이후에 참 오랜만에 메일을 쓰네요..
2월말 결혼 휴가를 떠나기 전, 마음에 내키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그래도 다음 기회를 엿볼 수 있는 작은 희망 한자락이 보여서
다녀오면 새롭게 다시 무언가를 도모해 볼 수 있겠다, 싶었는데
느닷없이 성실 근무를 서약하라는 대표와 운영진의 연서명 요구에
평기자 셋이 사직서를 내고, 은주 기자도 사직서를 내고...
회사에 질린 동료들이 하나둘 떠나고 있습니다.
4월 중순이 지나면 전현직 기자출신 11명이 모두 우리교육에서 사라지게 되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질 것 같아요.
이렇게 끝낼 수는 없다는 간절한 마음에,
이진주 분회장을 중심으로 우리교육 노조가 마지막 힘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4월 6일이면 남은 기자들이 떠납니다.
퇴사 일은 각기 조금씩 다르겠지만 그러면 이 싸움도 자연스레 끝날 것 같아요..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도와주세요.
덧붙이는 청원서와 성명서는 중등에 계신 윤지형 선생님과 이계삼 선생님이 각각 정리하신 것입니다.
청원서는 전교조 게시판에 지지 댓글을 달아 주는 방식으로,
성명서는 연서하는 방식으로 힘을 보태 주시고,
가능하다면 이 내용을 주변에 많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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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1 : 우리교육 노조 메일
우리교육을 지키기 위한 힘겨운 싸움을 시작하며
지난해 12월 중순 ‘월간지 축소와 기자/관리부서 전환배치’로 촉발된 ‘우리교육 사태’에 대해서 여러 통로를 통해 들으셨을 줄 압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3개월 남짓한 시간 동안 노조는 사태가 극으로 치닫지 않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대표이사 면담, 수차례의 노사협의회, 중재단(월간지 기획위원 중심) 구성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펼쳤고, 지난 2월 19일 ‘편집장 인수인계 기간 3개월 및 월간지 전망 마련을 위한 TFT 구성’을 골자로 한 이사회 결정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상황이 극단으로 향하는 것만은 막으려 했습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사태는 여전히 악화일로에 있고, 결국 노조는 지난 3월 18일 총회를 통해 ‘ 신명철 대표이사 퇴진’을 안건으로 상정, 가결되었습니다. 우리교육을 지키기 위한 힘겨운 싸움이 다시 시작된 것입니다.
회사를 살린다는 명분으로 동료들에게 희생을 강요할 수는 없었습니다
처음 회사에서 경영 악화를 이유로 ‘월간지 축소와 기자/관리부서 전환배치’를 중심으로 한 구조조정 안을 들고 나왔을 때 노조는 격렬히 반대했습니다. 자신의 전문성과 진로와 관계없는 부서로 강제 전환배치 하겠다는 것은 너무 잔인하고 폭력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업무의 특성이나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고, 개인의 인생이 걸린 진로 문제를 고민하지 않고 전환배치 한다는 건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모든 일에 대한 부정이기도 했습니다.
맨 처음 문제가 촉발된 후 얼마 지나지 않은 12월 22일, 회사에서는 전직원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대표이사와 운영위원들은 “전환배치가 아니라 차라리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거나 “구조조정 안 한 것만도 어디냐. 전환배치가 당장 굴욕적이더라도 회사를 위해 견뎌라”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경제 논리보다 앞서는 게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한 개인의 존엄성을 지켜 주지 못한다면, 회사를 살린다는 명분으로 동료들에게 고통과 희생을 강요한다면, 책을 통해 우리는 어떻게 교육을, 평화를, 인권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매체는 사적 상품이기에 앞서 생명을 가진 공적 생산물입니다
우리교육 사태의 또 다른 핵심에는 ‘월간 우리교육’이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월간 우리교육이 하향곡선을 그려 온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매체는 사적 상품인 동시에 생명을 가진 공적 생산물입니다. 그 매체의 향방을 결정하는 일이 비용 절감을 위한 페이지 수 축소와 기자 전환배치 등으로 논의되는 것은 매체에 대한 몰이해를 넘어 무지로까지 보입니다.
월간지를 무조건 유지해야 된다고 고집하는 게 아닙니다. 시대적 소명을 다했으면 역사 속으로 명예로운 퇴장을 할 수도 있고, 회사의 존립을 위해한다면 사업적인 판단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그러한가요. 월간 우리교육의 소명은 이제 다한 걸까요. 현 정권하에서 교육 모순은 점점 심화돼 가고 있지만 교육운동의 쇠락과 함께 교육 담론은 한없이 빈약해져 가고 있습니다. 월간 우리교육은 이 초라한 교육 현실 속에서 교육에 대한 건강한 열망과 진정 어린 목소리를 담아내는 유일한 그릇입니다. 매체를 폐간하는 건 쉽지만 한 번 사라진 매체는 다시 살아 돌아오기 힘듭니다. 그래서 매체의 전망을 논의하는 것은 그만큼의 치열함과 신중함을 동반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교육 대표이사와 운영진에게서는 매체에 대한 최소한의 고민도 읽을 수 없었습니다. 대표이사는, 운영진들이 경영 악화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한 것을 두고, 월간지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고객지원부서장과 편집부서장의 사표만 선별 수리하는 것으로 월간지 사업에 대한 의지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월간지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기반으로, 매체의 전망을 세워야 한다는 것. 월간지 기자들이 줄기차게 주장해 온 최소한의 요구입니다.
우리교육의 정신을 다시 생각합니다
우리교육은 현재의 대표이사의 것이 아닙니다. 물론 우리교육 구성원만의 것도 아닙니다. 스무 해 전, 해직이라는 아픔 속에서도 교육정론지의 필요성을 통감하고 한 푼 두 푼 모아 만든 창간인들의 정신이 깃든 곳이고, 오랜 세월 월간 우리교육과 우리교육의 출판물을 아끼고 사랑해 준 독자들의 것이고, 지난 20년간 우리교육을 거쳐 간 수많은 일꾼들의 땀과 눈물이 하나하나 쌓아 올려져 만들어진 곳입니다. 지금 상황이 악화돼 우리교육이라는 회사가 회복할 수 없는 타격을 받게 된다면, 현재 우리교육의 모든 구성원 모두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월간지 편집장 3개월 복귀’와 ‘TF팀 구성’을 골자로 한 이사회의 결정이 우리교육 사태를 해결하고 월간지를 정상화하는 데는 미흡한 안이지만 받아들였던 것은 이런 무거운 책임감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전교조 단체구독을 성사시키기 위해 기자들에게 ‘전교조 위원장 앞으로 성실하게 잡지를 펴내겠다는 서약서를 쓰고 연서하라’는 요구를 함으로써 평기자 전원이 사직서를 쓰게 만들어 사태를 극단으로 치닫게 했습니다. 회사 운영 정상화를 위해 ‘노사협의회’를 개최하자는 노조의 요구를 정당한 이유 없이 세 차례나 거부했고, 지금 이 순간까지도 ‘업무지시서’를 통해 ‘대표이사의 정단한 업무 지시’에 따르라는 ‘명’을 하며 허울뿐인 귄위만 앞세우려 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이고 투명한 경영을 실현한다’ ‘직책이 올라갈수록 더 높은 헌신성, 도덕덩, 청렴성, 겸손함이 요구된다’ ‘인사권자는 인사 공정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통제와 감시를 지양하고, 자율적인 분위기를 지향한다.’
우리교육 사규에 명시된 실천 목표와 윤리 강령의 일부입니다. 우리교육은 지난 20년 동안 다른 회사와는 차별화된 정서와 문화를 만들어 왔습니다. 이는 우리교육 구성원들의 애사심을 특별하게 하는, 우리교육만의 자랑입니다. 불필요한 경쟁 없이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음을, 감시와 통제보다 자발성과 헌신성이 힘이 셈을 우리교육의 역사가 증명합니다. 이런 우리교육의 정신이 훼손된다면 그건 이미 우리교육이 아닙니다.
힘겨운 싸움을 다시 시작합니다
사태가 촉발된 후, 많은 사람들이 회사를 떠났습니다. 세 달 전, 우리교육 구성원은 모두 32명이었는데, 2명의 부서장은 사표 수리로, 2명은 정리해고로 회사를 떠났고 지난 달 말, 기자 1명이 퇴사를 했습니다. 현재 3명의 기자가 사직서를 제출했고, 노조원 가운데 퇴사 의사를 밝힌 사람만 6명이 더 있습니다. 남는 사람은 18명. 하지만 이게 ‘퇴사 행렬’의 끝이라고는 보이지 않습니다.
여기에 우리교육의 비인간적‧비도덕적 회사 운영에 분노한 독자와 필자들도 우리교육에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우리교육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으면 절필‧구독 중단‧불매운동으로 이어 가겠다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동료들은 하나 둘씩 떠나고, 우리교육의 이미지는 회복하기 힘들 정도로 훼손되었고, 20년 역사의 월간 우리교육은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렇게 가다가는 우리교육이라는 회사도, 월간 우리교육도, 곁에 있는 동료들도 모두 잃을 것입니다. 우리교육을 지키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3월 18일, 노조 총회를 통해 대표이사 퇴진안을 상정, 가결되었습니다.
우리교육을 사랑하는 분들께 부탁드립니다
우리교육 노조는 현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이사가 퇴진할 것을 요구합니다. 우리교육을 아끼고 사랑하는 분들께 부탁드립니다.
1. 성명서 <‘우리교육 사태’의 진실과 정의를 위한 제언>에 연서해 주십시오. 이계삼 교사 메일 ygs0720@naver.com 로 연서에 동의한다는 뜻을 밝히고, 이름과 소속(직업, 학교), 이메일과 연락처를 적어서 보내 주시면 됩니다. 3월 24일(수) 자정까지 부탁드립니다.
2. 전교조 교사들은 윤지형 교사의 ‘정진후 위원장님께 드리는 청원서’에 지지 글을 써 주십시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홈페이지 www.eduhope.net -> 조합원 마당 -> 글 번호 34729
3. 지금까지 상황을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카페 ‘우리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 cafe.naver.com/saveuriedu 로 오시면 됩니다.
(주)우리교육 분회장 이진주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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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2 : 청원서
존경하는 정진후 위원장님께 청원합니다
- 최근 <(주)우리교육>+<(월간) 우리교육>의 ‘위기적 상황’에 부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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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면 언제나 바람 부는 들판의 늘 푸른 소나무로 다가오는 정진후 위원장님, 참교육과 민주교육의 최전선에서 나날이 얼마나 노고가 많으십니까. 지난 2월 말 단양에서 있은 전국대의원대회에서의 짧은 만남 속에서도 그 의장-위원장의 자리가 물샐 틈 없이 막중한 책무만 주어지고 그 어떤 따뜻한 위로의 말도 용납 되지 않아야 하는 것 같아 마음이 아팠습니다.
저는 전교조 부산지부 조합원으로서 20년 전교조를 함께 하며 주로 신문 편집이나 글쓰기로 전교조에 ‘복무’해온 국어 교사 윤지형입니다. 작년 5월엔 <교사를 위한 변명-전교조, 그 스무 해의 비망록>(우리교육)을 세상에 내 놓기도 했지요.
이렇게 편지 형식의 ‘청원’을 드리게 된 것은 최근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우리교육> 사태를 빠른 시일 내에 수습하고 정상화시키는 데 위원장님의 관심과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2
저는 작년 12월 9일 신명철 대표 이사를 필두로 한 경영진이 만성적인 경영 악화의 타개책으로 일련의 구조 조정을 실행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그 과정을 관심 있게 지켜봐 왔습니다. <우리교육>이 심각한 재정난에 봉착해 있다는 사실은 지난 전국대의원 대회에서 위원장님도 밝히신 바이고, 이는 경영진이나 <우리교육>의 구성원 모두가 똑 같이 절감해온 문제이자 과제임은 두 말을 필요치 않겠습니다.
그러나 그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법 내지 방향에 관한 한 경영진과 ‘노조’, 경영진과 ‘비상대책위원회’(<(월간) 우리교육> 기자를 중심으로 한) 사이의 인식 차는 현격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월간) 우리교육>이 있었습니다.
경영진은 재정 악화의 주범으로 <(월간) 우리교육>을 지목하고는 김기언 편집장을 사표 수리 방식으로 사실상 강제 해고하고, 갈수록 축소되어온 지면을 더욱 축소시키며, 가뜩이나 모자라는 월간지 기자들의 일부를 다른 부서로 전환 배치하려 한 바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비록 최선의 방책은 아니지만 그래도 경영진의 고뇌어린 자구책의 일환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고 여깁니다. ‘비대위’에서도 이를 일부 받아들였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교육 사태는 지금까지 장기화하고 오히려 더욱 악화 일로를 걷고 있는 것일까요?
이 대목에서 저는 세 가지 질문을 신명철 대표 이사를 비롯한 경영진에게 하고 싶습니다.
첫째, <(주) 우리교육>의 전체 재정 악화의 주된 원인을 <(월간) 우리교육> 구독자 감소에 의한 손실에서만 찾는 것은 정확한 분석을 통한 평가인가? 다른 원인은 없는가? 경영진의 무능과 실책은 없는가? (오히려, 한때 <(주) 우리교육>의 효자 노릇을 단단히 했던 단행본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는 <(월간) 우리교육>이 기획하고 연재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이런 예는 더 적시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 <(월간) 우리교육> 구독자의 감소는 단지 월간지 기자들의 책임(능력, 성실 여부)인가? 출판계 전반의 불황을 차치해 둔다면 오히려 <(주) 우리교육>의 경영 악화가 가져온 <(월간) 우리교육>의 지면 축소와 컬러 화보 축소(투자 부실), 기자 인력의 축소로 인한 노동 강도의 심화, 회사 차원의 구독자 배가 운동의 부재가 더 문제는 아니었는가?
셋째, 과연 경영진은 국내 유일의 진보적 종합 교육 잡지인 <(월간) 우리교육>의 역사성과 미래적 책무에 대해 깊이 궁구하고 있는가? 1990년 전교조 해직교사들의 피땀어린 퇴직금과 뜻있는 선생님들의 기금으로 창간된 바로 그 <(월간) 우리교육>이 <(주) 우리교육>을 낳은 어머니라는 사실은 매우 소중한 자산이며, 그러기에 <(월간) 우리교육>과 그 창간 정신이 빠진 <(주)우리교육>의 존재를 상상할 수 없는 적지 않은 전교조 조합원이나 애독자, 그리고 필진들의 마음을 진정성 있게 들여다 본 적이 있는가?
왜냐하면 지금 문제의 핵심은 <(월간) 우리교육>의 존립 여부이며, <(주) 우리교육>이 되살아나기 위해서라도 <(월간) 우리교육>은 ‘한정 없는 축소’(어쩌면 폐간으로 이어질 지 모를)가 아니라 오히려 ‘되살리는 과업’에 경영진, 기자, 애독자, 전교조 조합원, 필진 모두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지난 20년 동안 삼천리 방방곡곡의 학교 현장에서 교육민주화와 참교육의 열정을 묵묵히 실천에 옮겨온 수많은 선생님들을 찾아내어 그 목소리와 그 교육적 열매를 목마른 교사들에게 전해주는 데 앞장섰던 <(월간) 우리교육>이기에, 바로 그 이유만으로라도 이렇게 죽어가게 내버려 둘 수는 없다고 믿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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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하는 위원장님!
들리는 소식에 따르면 지금 <우리교육>에서는 박봉 속에서도 ‘참교육’ 운동의 견인차라 자부하며 오랜 동안 <우리교육>에 몸을 담았던 역량 있고 경험 풍부한 취재팀 기자들이 하나 둘 사표를 제출하고 떠나려 하고 있다 합니다. 이것은 참으로 가슴 아픈 일이고 불행한 일입니다.
지난 전국대의원 대회에서 위원장님께서는 <우리교육>사태에 대한 서울 지부 한 대의원의 질문을 받고는 <우리교육> 경영 악화 상황을 공개하고 다음과 같은 요지의 답변을 하신 것으로 기억합니다.
“<(월간) 우리교육>이 (노사 문제로) 안정적으로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는 <(월간) 우리교육>의 전교조 조합원 대상 자료 배포 사업은 어려우니 <(주) 우리교육>의 심각한 재정 상황을 도우기 위한 6천 부 정도의 보급 사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기 위해서는 <(주) 우리교육>이 (그러니까 경영진이) <(월간) 우리교육>의 안정적 발행을 포함하여 전체 재정 악화를 타개할, 신뢰할 만한 대책을 마련해 제출해 달라고 신명철 <(주) 우리교육>대표를 면담한 자리에서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신명철 대표는 <(월간) 우리교육>이 전교조 조합원 배포용 자료에 포함되는 일의 중요성과 불가피성을 강조하면서 취재팀 기자들에게 '월간지 정상 발행 약속과 TFT 의 의견을 수용하겠다'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확인서의 연서명을 요구함으로서 취재팀 기자들의 언론 노동자로서의 자존심에 결정적인 상처를 입혔고, 그것은 몇몇 기자들의 사표 제출로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애초 2년 전 <(월간) 우리교육>에 대한 지원책 내지 회생책으로 <(월간) 우리교육>의 대량 구매를 전교조가 논의했을 때 그것이 대증요법이며 나아가 편집권 독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적하며 그에 반대했던 기자들로선 자연스럽고도 당연한 행동이라 여겨집니다. 그러한 연서명이야말로 (월간) 우리교육> 기자들의 저간의 열정과 자부심을 깡그리 짓밟는 것이기도 하지 않았을까요? 그들은 이렇게 외쳤을 것입니다. 언제 우리가 정상 발행을 거부라도 했단 말인가? 오히려 정상 발행을 위해 밤낮으로 고민도 하고 양보도 하고 투쟁도 해 왔을 뿐이다. 느닷없는 '강요된 성실 의무 이행 각서' 나 다름없는 연서명은 기자들에게는 굴욕감만 안겨 주었을 뿐입니다. 다시 말해 신 대표이사는 <(월간) 우리교육> 창간 후 초유의 사태인 올 2월호의 지연 발행과 3월호 발행 불투명의 책임을 전적으로 기자들에게만 들씌우고자 함으로서 결과적으로 <우리교육> 정상화에 역행하는 행동만 보여준 셈이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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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하는 위원장님!
저는 이 청원을 드리는 자리에서 전교조의 <(월간) 우리교육> 배포 사업의 옳고 그름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장 죽어가는 사람에겐 대증요법이라 해서 무조건 피할 일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것 역시 살리자고 하는 일이지 죽이고자 하는 일이 아니겠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주)우리교육>을 살려 내는 일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월간) 우리교육>이 먼저 살아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는 전교조 구성원 안에서도 <(월간) 우리교육>의 존재 의의나 편집 방향, 자료 배포 사업 등에 대해 상반된 의견이 있음을 모르는 바가 아닙니다. <(월간) 우리교육>은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여러 면에서 각고면려할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월간) 우리교육>의 대책 없는 무한정 축소 (폐간까지 운위되는)를 정당화할 수는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위원장님께 청하고 또 원합니다.
<(주) 우리교육>의 대주주인 전교조를 대표하는 위원장님께서 나서서 <우리교육> 경영진과 기자와 모든 직원, 그리고 애독자와 필진들이 힘을 모아 먼저 <(월간) 우리교육>을, 나아가 <(주) 우리교육>을 살리는 운동에 자발적으로 나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기를 간곡히 청원합니다. 그 '환경'이란 다른 것이 아닙니다. 현재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경영진과 노조, 그러니까 기자들에게 "나갈 테면 나가라, 그래서 <(월간) 우리교육>이 잘못되면 그건 전적으로 당신들 책임"이라는 태도까지 보인다는 신 대표이사와 "대표이사 퇴진" 요구와 함께 전원 사표도 불사한다는 마지막 배수진을 친 노조 사이에 소통의 가교를 놓아 주십사 하는 것입니다. 놓기 불가능한 가교가 결코 아닙니다. 노사를 막론하고 빠른 시일 내에 <(월간) 우리교육>을 살려낼 방안부터 강구하는 데 마음을 모을 수만 있다면 당면 문제는 자연 풀려나가리라 믿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모든 것을 다 열어놓고 원점에서(그러니까 작년 12월 9일 이전의 시점) 논의가 다시 시작되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하지만 이것 역시 가교를 놓는데 도움이 되는 한에서만 그러하겠습니다. 그러한 가교가 놓이고 노사 간의 소통이 재개되면 누구보다도 기쁘게 일터로 돌아가 <우리교육>을 살리는 데 혼신을 다할 <(월간) 우리교육> 취재팀 기자들을 비롯한 많은 일꾼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먹먹해 집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위원장님이 '가교'의 '환경'을 만들어주신다면 미력하나마 저를 포함해서 <우리교육>을 아끼고 걱정하고 사랑하는 전국의 전교조 동지들과 애독자, 그리고 필진들이 조만간 함께 모여 머리를 맞대고 단기적으로는 <(월간) 우리교육>의 배가 운동을, 중장기적으로는 <(월간) 우리교육> 도약을 위한 재 창간 운동 같은 것을 결의하고 실천에 옮겨나가게 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꽃샘바람 맵고 찬 것은 미구에 꽃피는 봄이 오고 만다는 예언이며 증좌일 뿐이겠지요.
늘 건승하시길 빕니다.
2010년 3월 18일
전교조 부산지부 조합원이자
<(주)우리교육>+<(월간) 우리교육>의 빠른 회생을 바라는 애독자, 윤지형 배상
첨부 3 : 성명서
<‘우리교육 사태’의 진실과 정의를 위한 제언>
먼저, ‘우리교육 폐간’이라고 써 본다. 이 문장 앞에 아무 느낌이 들지 않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깊은 안타까움과 슬픔으로 발을 동동 구른다. 우리가 제출하는 이 글은 이 안타까운 파국 앞에 내던지는 작은 고뇌의 몸부림이며, 이 사태가 부디 정의(正義)의 궤도에 올라서기를 바라는 염원의 발로이다.
돌이켜보면, 이 시대에는 인간을 말초적 쾌락과 금전의 노예로 이끄는 교활한 언어들은 호사스런 나날을 이어왔지만, 힘없고 약한 이들의 고통을 응시하는 진실의 언어들은 언제나 패퇴의 길을 걸어왔다. 진실을 추구하는 매체들은 무엇보다 ‘돈’이 되지 않았고, 그래서 언제나 존폐의 기로에서 안타까운 생존 투쟁을 이어와야 했다. 그것은 대중의 무관심과 교활한 권력과의 싸움이었고, 무엇보다 ‘자본’과의 싸움이었다.
교육현장을 전혀 가르치지 않는 기이한 교원양성기관을 거쳐 교단에 선 한국의 교사들이 가장 많이 의지했던 매체가 바로 우리교육이었다. 집단 가학 체제나 다름없는 초․중등 교육 현장의 파행과 왜곡에 마음 저리며 고뇌하는 이들이 가장 많이 찾았던 매체가 또한 우리교육이었다. 우리교육은 전교조 운동이 태동하던 시절의 건강한 열정이 낳은 옥동자였고, 바른 교육을 꿈꾸는 교사들의 열망으로 자라온 나무였다.
우리교육이 언제나 옳았던 것은 아니다. 때로 진실의 당파성과 교사 대중의 현실적이고 세속적인 요구 앞에서 방황하기도 하였으며, 적지 않은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다. 물론, 그 속에서 중심을 잡으려는 노력 또한 치열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지금 우리교육은 폐간을 기정사실화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 있다. 이것은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는가. 누구에게 책임을 묻지 않고, 지혜롭게 사태를 풀어 갈 가능성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주)우리교육 신명철 대표이사가 편집장의 사표를 수리하고 월간 우리교육을 단 세 명의 기자가 만들도록 한, 실로 믿기 어려운 ‘구조조정’을 단행하기 전까지는 말이다. 많은 독자들은 우리교육에서까지 ‘구조조정’이라는 단어를 듣게 된 것에서 깊은 충격을 받았다. 독자들이 그러했으니, 그 구성원들은 오죽 했겠는가.
(주)우리교육의 극심한 누적 적자가 회사를 벼랑 끝까지 몰고 가는 상황에서 무언가 획기적인 자구책을 마련해야 할 선택의 기로에 내몰린 그의 고뇌를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다. 그러나, 과연 이 문제가 ‘사람을 잘라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우리교육이 겪었던 방황, 혼란, 그리고 경영상의 실패는 교육현장의 변화, 교사 대중의 변화, 그리고 크게는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서 진행된 세속의 변화와 가장 큰 연관을 가진다. 교사들은 종이매체를 읽을 시간적 여유가 없을 정도로 쫓겼고, 교육의 시장화는 급류를 탔지만 교육운동은 점점 힘을 잃어 왔으며, 교육담론은 답보 상태를 벗어나지 못했다. 결국 교직 사회의 보수화는 당연한 귀결이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큰 변화를 조망하면서 매체의 자태변환의 여러 가능성을 차근차근 짚어가면서 풀어가는 것이 상식적이며 지혜로운 태도였다. ‘구조조정’과 ‘경영 논리를 통한 압박’은 최소한 우리교육의 변화를 추동하는 핵심 잣대가 되어서는 결코 안 될 일이었다. 그동안 월간 우리교육과 출판물을 통해 일관되게, 너무나 일관되게, 옹호한 것이 바로 ‘인간을 수단이 아니라 목적으로 추구하는 사회에 대한 꿈’이 아니었던가.
한때 중재단의 노력으로 구조조정의 독소를 최대한 누그러뜨리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만들기 위한 시간과 공간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있었다. (주)우리교육 이사회의 추인을 받아 현실화될 직전의 단계에까지 갔었다. 그러나, 신명철 대표이사는 이 사태에 대한 원론적 책임을 조금도 지지 않겠다는 듯 대의원대회를 앞둔 전교조 위원장의 ‘신뢰 확인’ 요구를 빌미로 기자들에게 사실상 항복을 강요하는 연서명을 요구함으로써 결국 사태를 파국으로 이끌고 말았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두 가지이다.
첫째는 신명철 대표이사의 퇴진이다. 그가 퇴진해야 할 이유는 위에서 충분히 적시하였으므로 재론하지 않겠다.
둘째는 전교조 본부가 이 사태 해결의 중심으로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정진후 위원장은 (주)우리교육 대주주의 권한을 집행할 자격을 조합원으로부터 위임받았다. 전교조 위원장은 이제 이 사태의 중심에서 대표이사의 퇴진과 월간 우리교육의 전환을 위한 논의를 중심에서 이끌어야 한다. 이것이 우리교육의 파국을 안타까워하는 조합원들의 바람에 부응하는 마지막 남은 선택이다.
만약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우리교육 사태가 봉합의 수순을 밟게 된다면, 독자 대중은 이렇게 해서 정상화된 우리교육에 대해 무관심과 무시로 응대할 것이 자명하다. 물론, 뜻을 같이하는 필자들 또한 절필로써 응대할 것이다. 수많은 독자들이 우리교육을 절독하게 될 것이며, (주)우리교육에서 발간되는 출판물 또한 비슷한 처지에 놓을 것이다. 그동안 우리교육을 성원해 온 많은 지식인, 교육운동가, 출판인들 또한 우리교육에 대한 애정을 예전처럼 유지할 수 없을 것이다.
지금 우리교육의 기자 전원과 상당수의 구성원들이 회사를 떠났거나, 떠날 준비를 하고 있다. 우리교육은 사라져야 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교육 현장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사건들과, 교사의 일상과 바른 교육을 위한 꿈은 어느 그릇에 담겨져야 하는가. 우리교육의 폐간은 매체 하나가 사라지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교육현장의 급격한 보수화와 좌표 상실의 흐름을 크게 부추기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우리는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신명철 대표이사는 퇴진해야 한다.
전교조 본부는 이 사태의 중심에서 해결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2010년 3월 22일
신명철 대표이사의 퇴진과 우리교육 사태의 올바른 해결을 바라는
교육시민사회 관계자 일동